시선고정 뉴스 소개

시선고정 뉴스 소개

플랫폼 기업의 경쟁력은 방문자에게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귀하의 웹사이트나 앱을 방문하고 얼마나 오래 머무르느냐에 따라 플랫폼 회사의 가치가 결정됩니다.

한국에는 세계에서 보기 드문 네이티브 포털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 다음이 있다. Google은 강력한 검색 기능으로 인터넷 세계를 장악했지만 한국은 예외입니다. 네이버는 지식검색을 통해 구글과 경쟁하고 있으며, 그 뒤를 온라인 커뮤니티가 뒤따른다. 여기서는 구글과 달리 뉴스 편집 서비스를 프론트엔드에 설치해 차별화를 둔다. 한국 미디어 시장의 기형도 여기서 시작됐다.

뉴스 방문자는 강력한 수입원입니다. 실시간 뉴스 순위부터 가장 많이 달린 뉴스, 연령대별 가장 많이 읽은 시선고정 뉴스, 성별로 가장 많이 읽은 뉴스까지 포털에 다양한 뉴스 순위를 게시하여 기사 조회수 경쟁도 심화되었습니다. 조회수가 높은 낚시 관련 기사를 표절하고, 해외 가십 관련 기사는 몇 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 화제가 됐다. 포털 뉴스만 보고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뉴스 기사가 모두 한 곳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장소를 통제하면 여론을 좌우할 수 있다고 말하기 쉽습니다. 포털에서는 야당 논평부대 간 3차례의 전투가 벌어졌고, 국정원과 국정원의 동원으로 절정에 이르렀다. 거시적 접근 방식도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포털은 매번 뒤로 물러나지만 뉴스 서비스는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최근 야당과 야당이 만장일치로 포털을 개편하고 있다. 온도차가 있긴 하지만 강제 외부 링크와 뉴스 금지 문제가 화두다.

사실, “외부 링크”는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는 네이버에서 매일경제를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매일경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뉴스를 보는 것(아웃링크)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네이버(인링크) 내에서 뉴스를 보게 됩니다. 이 경우 누가 어떤 뉴스를 읽었는지, 얼마나 읽었는지 등의 독자 데이터는 기사를 작성한 언론사에 주어지지 않고 대부분 네이버가 보유하고 있다. 미디어 기업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양한 독자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반면에 포털은 자체 데이터를 연결하고 보다 3차원적으로 분석하여 쇼핑을 비롯한 다른 비즈니스와 연결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괄적이지는 않더라도 점진적인 홍보가 필수적입니다.

포털에 대한 뉴스 편집 권한(뉴스 프로그래밍)도 최소화해야 합니다. 포털은 뉴스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통해 정리되기 때문에 객관적이라고 주장한다. 반면 정치인들은 그런 알고리즘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검증인을 만들어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합니다. 둘 다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모든 알고리즘은 편향될 수밖에 없습니다. 공정한 알고리즘이란 없습니다. AI와 알고리즘은 모두 인간이 초기화하고 프로그래밍합니다. 인간의 가치판단과 기본철학은 묻힐 수밖에 없다. 또한 개인 운영자를 검증하는 알고리즘이 비합리적입니다.

뉴스 재단을 중심으로 한 공동 뉴스 포털을 만들자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다만, 언론사마다 보도자료에 대한 가치관과 판단이 다를 경우 이를 달성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인공 지능 알고리즘을 사용하더라도 결국 동일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페이지뷰 기준이라면 기존 포털과 어떻게 다른가요?

결국 메이칭은 메이칭, 북한은 북한, 조선민족은 조선민족이다. 신문과 잡지가 추구하는 가치를 반영하게 하고, 독자는 판단하고 신문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뉴스를 읽을 수 있습니다. 언론의 주요 임무는 그날 일어난 수많은 뉴스 기사의 가중치를 기반으로 1에서 100까지의 숫자를 매기는 것입니다. 다른 매체와 차별화하기 위해 1면에 나올 수 있는 것과 1면에 나올 수 있는 내용에 대해 하루 종일 논의하고 조정했습니다. 우리는 매일 독자들로부터 의견을 받습니다. 단순 조회수는 부차적입니다. 포털이 미디어가 아닌 것처럼 미디어는 포털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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